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우리글의 옳은 가르침은 여기에 있습니다.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는 보다 완벽한 전문인으로서의 국어 교육 담당자 양성을 목적으로 198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약 8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1986년에는 대학원에 석사과정이, 1988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현재까지 많은 훌륭한 현장 교사와 연구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국어과 교사로 대표되는 국어과 교육 담당자는 한국의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국어과의 교육을 기획·실천하는 전문인으로서, 국어과 교육의내용과 행위에 관한 실무적인 책임을 지는 실천적 응용 과학자입니다.

이들은 정해진 교육 제도의 틀 안에서 명문화되어 주어진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실현을 책임질 뿐 아니라, 교육 과정 및 각종 교재의 제작과 평가 및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우리 과는 교육 현장에서 국어과 교육을 담당할 국어과 교사의 양성에서, 나아가 국어 정책 및 국어과 교육에 관한 장학, 학사 관리, 교육 연구 등을 담당할 국어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원과의 연계 체제를 갖추어 보다 발전적인 국어과 교육을 지향합니다. 즉, 본과는 미래의 국어과 교육 담당자, 나아가 넓은 의미의 국어 교육 담당자에게 직전 교육으로서 보다 훌륭한 학문적, 기술적, 교양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일차적이고도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직업전망)

ㅇ매해 실시되는 중등 임용 시험을 통한 중등 정교사 임용

ㅇ신문, 방송 등 언론 관련 직종

ㅇ출판 관련 직종

ㅇ대학원 진학을 통한 석ㆍ박사 과정 이수

ㅇ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 임용을 통한 국어 정책 및 국어과 교육에 관한 장학, 학사 관리, 교육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