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우리글의 옳은 가르침은 여기에 있습니다.

교육대학원은 일반대학원과는 달리 방학중에 강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교육대학원에는 특별 전형만 있습니다, 현직교사는 시험에 응시하고 시도 교육감 및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입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원시에 추천을 받아야 하는 일반대학원 특별전형과는 달리 교육대학원은 전형 후 입학시에 추천을 받으시면 됩니다.
우리 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에는 초등학교 국어교육을 연구하는 초등국어교육 전공과, 중·고등학교 국어교육을 연구하는 국어교육 전공, 한문교육을 연구하는 한문교육 전공, 그리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는 한국어교육 전공이 있습니다.
2015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초등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 한국어교육전공 모두 구술 면접으로 선발됩니다.

모집과정

석사학위 과정

전공 지원 기준

교육대학원 전공지원 기준
전공 지원 가능 자격증 표시 과목(특수교원표함) 지원 가능 학교 급별
유치원 초등 중등
초등국어교육 초등, 사서   O  
국어교육 국어, 한문     O
한문교육 한문, 국어, 초등     O
한국어교육 초등, 중등(국어, 한문, 외국어교육)   O O

지원 자격

  • - 국내·외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교감, 교장, 원감, 원장, 장학관, 장학사, 교육연구관, 교육연구사 포함)
     ※ 휴직자도 지원 가능
  • - 2012학년도입시부터 현직교원 경력 2년 이상 기준 폐지
     ※ 단, 교육경력은 각 시도교육청에서 따로 정할수 있음.

배점기준

 
시험과목구분 면접 및 구술고사 계(총점)
배점 100 100

특전

  • 가. 입학금 및 재학 중 수업료 일부 면제
  • 나. 희망에 따라 수용 범위 내에서 기숙사 입사(실비 본인 부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입학안내

http://gradent.knue.ac.kr/[바로가기]

입학 시험의 준비

가. 전공 영역 참고 도서 구입

전공 영역 참고 도서 중 일부는 시중 서점에서 판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교원대 구내 서점(전화 번호 : 043-230-3899)에서 직접 구입하시거나 전화하셔서 우편으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구입 문의는 교원대 구내 서점에 전화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 외국어, 교육학, 전공 영역 기출 문제 구입

2001년 이후의 기출 문제 파일이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knue.ac.kr)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2013학년도 이후의 전공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 전공 영역 참고 도서의 확인

전공 영역의 참고 도서는 매 해 일부 수정되며, 그 목록을 본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당해 연도의 참고 문헌은 4월 말경에 확정되어 공지됩니다.

일부 제시된 참고 문헌을 다 보아야 하느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질문에 대해서는 일절 답변이 없을 것이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의 전공 영역 문제는 일반적으로 다르게 출제됩니다. 이와 유사한 내용의 질문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 : '2022학년도 입학 전형'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은 실제로 2021년 말에 전형을 치르고 2022년에 입학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수학능력시험과 동일)

초등국어교육전공 면접 구술고사 참고 자료 (2025학년도 입학 전형)

초등국어교육전공 면접 구술고사 참고자료(2025학년도 입학전형)
교과분야 세부영역 참고도서
교과교육학 초등국어교육학 - 이경화 외(2024), 초등 국어과 교육론, 박이정.
- 김서정 역(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1, 시공주니어.

※ 국어교육전공과 한문교육전공, 한국어교육전공은 전공영역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며 특정 참고도서는 없습니다.